군남의 글/수련 이야기

하늘무공 기초공,무한대

군남 2015. 10. 3. 15:46

 

우리 민족의 전통무예의 하나인 '하늘무공'의 '기초공', '기본공'이라 불리우는 동작입니다.   초보자를 위한 아주 가벼운 동작을 선보입니다.   이 동작을 10분쯤 해 보세요.   얼핏 보면 쉬워 보입니다만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똑바로 선 자세에서 어깨보다 조금 더 발을 벌린 후 무릎을 약간 구부립니다.   그 자세에서 옆으로 누운 8자 형태 즉 무한대를 그립니다.   엉덩이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상체를 통째로 옮깁니다.   기마자세,마보참장이라 불리우는 그 자세에서 무한대의 형상을 그리는 것입니다.

 

이 한 동작만 본 사람들은 중국 무술기공과 같다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가령 태극권의 전사에서도 같은 동작이 나온다며 전체를 평가하듯 말하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 저는 아무 말도 안합니다.   사람들은 자기가 알고 있는 동작과 비슷하면 전체를 그렇게 인식하는 선입견을 갖고 있습니다.   태극권의 전사에서의 자세도 위 동작과 비슷하기는 합니다.  그러나 살펴보면 다릅니다.  

 

위 동영상처럼 오른쪽 앞 방향으로 출발한 몸짓을 한 다음 그 반대로 합니다.   왼쪽 뒷방향으로의 움직임입니다.   이 동작은 중국무술기공에 없는 동작입니다.   하늘무공의 모든 동작의 기본이라 보시면 됩니다.   하늘무공은 역사도 없을 정도로 오래전부터 전해져 오고 있는 '고대무공'입니다.   틈나는대로 하늘무공의 12개 동작을 두서없이 올려볼 생각입니다.

 

위 무한대동작의 건강적 효능은 흐름을 강화시킵니다.   특히 하체를 이루고 있는 근육다발을 부드럽고 강하게 움직여 수련효과를 상승시킵니다.   근육사이를 지나는 모든 구동선을 비롯해서 신경다발을 자극함으로써 막힘을 열어주게 됩니다.   비로소 탁한 물질의 강제배출효과도 이뤄집니다.   기혈순환이 좋아지면서 몸 전체의 불필요한 지방을 분해시킵니다.   인대의 강화에 좋습니다.

 

수련자의 내공을 높여주는 공력상승에 아주 좋습니다.   몸을 반듯하게 한 상태에서의 운동효과는 중맥개통을 통해 생체전기의 전달이 좋아집니다.   몸 전체에서의 반응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샘바다문화연대 회원님들은 분명히 달라야 좋습니다.